왕 초보 캐드 배우기 (37)

mline (multiline-다중선)으로 한번에 여러 선 그리기.


안녕하세요. 지금까지 지난 제 포스트들을 계속 읽고 공부하신 분들은 이제는 왕 초보 단계를 벗어나서  초보를 지나 중급으로 가는 과정에 있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른 왕 초보 분들한테 야 캐드 모르는 것 있으면 나한테 물어봐해도 될 듯 합니다.

 

오늘은 autocad 명령어 중에 하나인 mline(multiline)의 사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이 명령어는 한번에 여러 선을 원하는 간격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생성하게 해줍니다. 맨 처음 mline 명령어는 설정하는 과정이 있어서 복잡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알고 나면 평행하는 여러 선들을 offset 이나 copy(복사)를 해서 그릴필요 없이 한번에 그리니 작업이 훨씬 빠르고 신속하게 처리되지요.

옛날 흥부가 소를 끌면서 한 줄씩 밭을 가는 것과 요즘 현대의 농부사장 김군이 트랙터로 5줄씩 팍팍 밭을 가는 그런 차이라 보시면 이해가 확 되실 겁니다.

 

지금까지 쓸데없이 설명을 많이 해서 multiline 에 대한 단어 설명은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 그래도 혹시나 해서...multiline = 다중선).

Mline 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mlstyle 명령어로 사용자가 원하는 선 간격, 갯수를 설정해줘야 합니다.



오토캐드 (autocad) multiline (다중선) 배우기 시작!!


1.명령어창에 mlstyle 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Multiline Style 창이 뜹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과 같이[New] 버튼을 클릭합니다.


2.[New] 버튼을 클릭하는 순간 Create New Multiline Style 창이 뜹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New Style Name 칸에 원하는 multiline (다중선) 이름을 정하여 줍니다. 그리고 [Continue] 버튼 클릭합니다.



3.이제 원하는 선들의 갯수,간격 등 여러 가지 옵션을 설정하여줄 수 있는 창이 뜹니다.여기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신집중!! 하시고요.

아래 그림에서 잘 보시면 제일 큰박스(노란색표시) 에는 생성되는 선들의 간격이 보여집니다. 그리고 그아래에 [Add]  [Delete] 버튼이 있습니다. [Add]버튼은 새로운 선 추가 그리고 [Delete] 버튼은 필요 없는 선을 삭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선 의 간격은 Offset [       ] 안에 입력하여서 설정하는 것입니다기억하세요 큰 박스(노란색선안에 직접 쳐서 넣는 게 아니라 꼭 Offset [  ]란에 숫자(간격)를 입력해야지 선이 하나씩 생성됩니다. Delete 로 선을 따로 지울 필요 없이 그냥 창에 나와있는 선(간격)을 선택하고 offset 에 간격을 입력해도 바뀝니다.


4.위 그림과 같이 30, 0, -20 를 입력하여서 선들을 설정한 다음 마지막으로 [Ok]칩니다. 이 숫자들은 제가 그냥 임의로 3줄을 가진 multiline (다중선) 을 만들기 위하여 입력한 것입니다. 일단은 따라해주세요.


5.Multiline Style 창이 뜨면 다시 [Ok] 를 치고 나옵니다.



자 이제 다음으로 넘어가기 전에 설정 창에서 입력하였던 30, 0, -20 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틀림없이 도대체 이 숫자들이 뭔데 무작정 따라 하라는 거야 설명도 없이 그러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요.ㅋㅋ

위 에서 표시된 것과 같이 0  기준선 이 되면서 위쪽으로 (+)30 떨어진 선이 그리고 아래쪽으로 (-)20 떨어진 선 이렇게 총 3개의 선을 가진 multiline (다중선)이 생성되는 것입니다.



자세히 설명하려니 길어지네요. 따분하거나 지루하신 분들 조금 쉬시고요.



6. 명령 창에서 mline 을 입력하고 [Enter] 를 칩니다.

그러면 위그림과 같이 현재 설정되어 있는 mline 상태가 나옵니다. 자세히 관찰해보세요.

Scale = 20 으로 되있고 Style = STANDARD 으로 되 있습니다. 여기서 아무리 그려봐야 저희가 원하는 30,0,-20의 다중 선은 절대로 않그려집니다.


7. 먼저 원하는 Style 을 불러오기 위해서 원하는 mline (다중선) style 을 입력하고 [Enter] 칩니다.


전에 만들어놓은 mline 이름을 입력합니다. 생성해놓은 mline 이름을 정확히기억하였다가 올바르게 입력해야 됩니다. 잘못 쓰거나 개똥이, 돌쇠 아무 이름 써 넣으면 몇 천 번을 입력해도 원하는 mline 못 불러옵니다. 올바른 mline 이름을 입력하고 [Enter]를 칩니다.


8. 아래와 같이 style=number1220 로 로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9. 이제 scale = 1 로 바꿔져야겠죠. 같은 방식으로 scale 입력하고 [Enter] 치고 원하는 스케일인 1 을 입력하고 다시 [Enter] 치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원하는 mline 을 설정하게 됩니다.



10.이제 보통 선을 그리는 방법과 같이 작업창에서 커서(십자표)을 움직여가면서 그리면 multiline (다중선) 이 그려집니다. 언제든지 원하는 때에 mline 명령어를 입력해서 그리면 설정되어진 다중선이 그려지는 겁니다.



너무 길었던 설명에 지친 분들을 위해서 황금 같은 요점정리 들어갑니다.

mlstyle = 원하는 multiline(다중선) 을 설정하기 위한 명령어.

mline = multiline (다중선) 을 실행하기 위한 명령어.

 

오늘 포스팅 끝!. 차우! Chau!  이 차우란 말은 스페인어로 헤어질 때 하는 

안녕 이란 인사입니다.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다양한 copyman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 'auto'); ga('send', 'pag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