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3D캐드 배우기 (7) – box 그리기- autocad 기본도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오토캐드(autocad) 로 그릴 수 있는 삼차원적인 기본도형들 중에 box (상자) 를 그려보겠습니다. 이제 box – 박스를 그려서 언제 자신의 꿈의 프로젝트 인 고층건물을 그리고 환상적인 스포츠카, 제품을 그릴 것인가 생각하면서 절망적인 생각을 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러나 아무리 복잡한 사물이라도 이런 기본적인 도형 에서 시작 해서 그릴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순간 마음의 행복을 찾으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니 한시라도 빨리 복잡한 개체들을 그려서 캐드 전문가가 되고 싶은 다급한 마음을 진정시키시고요. 시작해보겠습니다.

 

오토캐드 (autocad)에서 box (박스) 를 그리는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2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오른쪽 아이콘 박스에서 box-아이콘을 콕 누르면 되고요 아니면 명령 창에 box 를 입력하고 [Enter]키를 쳐도 됩니다. 나는 무조건 아이콘을 사랑하는 아이콘마니아 라고 주장하시는 분들은 아이콘을 사용하시고, 명령 창에 입력해서 해야 캐드는 제 맛이야 하시는 분들은 명령 창에 box 입력하시면 됩니다.



 

 

혹시나 해서 설명 드리는데 그리기 전에 vpoint 명령어 사용해서 1,1,1 입력해서 3D 환경으로 변경하는 것 잊지 마시고요.

 

1. box 명령어가 올바르게 입력되서 실행되면 아래와 같이 Specify first corner 라고 나오죠. 첫번째 시작점을 찍어라 라는 뜻입니다.


 

2. 작업화면의 원하는 지점을 마우스 포인터로 찍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cube / length] 중에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Cube (정육면체) 를 그릴 것인지 length (길이) 를 하나하나 정해주면서 그릴지 정해주는 것이죠.




3. 먼저 cube (정육면체) 부터 그려 보겠습니다. Cube 의 첫 글자인 c 를 입력하고 [Enter]키 칩니다. 그러면 specify length 라고 나오는데 원하는 길이를 입력하면 됩니다. 정육면체는 모든 변의 길이가 똑같으니 하나의 치수만 입력하면 되는 것이죠.


 

오토캐드 (autocad) 3D box 박스 그리는 방법 배우기 



이번엔 넓이, 깊이, 높이 를 하나씩 정해주면서 box (박스)를 그려보겠습니다.


1. box 명령어가 올바르게 입력돼서 실행되면 아래와 같이 Specify first corner 라고 나오죠. 첫 번째 시작점을 찍어라 라는 뜻입니다



2. 작업화면의 원하는 지점을 마우스 포인터로 찍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cube / length] 중에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여기서 length 의 첫 글자인 L 를 입력하고 [Enter]키 칩니다.



3. 그 다음 순서대로 원하는 넓이를 입력하고 [Enter]키 치고, 원하는 깊이 입력하고 [Enter] 치고, 마지막으로 높이를 입력하고 [Enter]키 를 치면 사용자가 원하는 넓이, 깊이 그리고 높이를 가진 box (박스) 가 생성됩니다.

 

** 어느 것이 넓이가 되고 어떤 것이 깊이가 되고 그 방향들은 어떻게 조정하는지는 여러 번 그려보면 금방 이해가 될 겁니다.



연습 삼아서 아래와 같은 box(박스)를 하나 그려보세요.


이런 식으로 box 는 정육면체 뿐만 아니라 건물의 기둥이 되거나 제품의 한 부분이 될 수 있는 수백 가지의 형태로 그려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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