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 초보 캐드 배우기 (v10-03)오토캐드2010

캐드 polyline-pline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토캐드의 polyline (Pline-폴리선 또는 연속선). line (L)명령어를 사용해서 그리는 선과 pline (PL)은 작업결과를 얼핏 보면 비슷합니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다릅니다.

캐드 line(L) 명령어를 사용하여서 그린 선들은 이어서 그리더라도 선들 하나 하나가 각각의 개체로 인식되고 pline(PL)명령어를 사용해서 그리면 이어진 선(곡선-호 도 가능함)들이 모두 하나의 개체로 인식됩니다.

알기 쉽게 설명하자면 오토캐드 pline 명령어로 그린 이어진 선과 곡선들은 선택했을 때 통 체로 한꺼번에 선택되어집니다.

 


오토캐드 pline 사용해서 그리기. 캐드 배우기.

 

1. 1)pline 의 단축키인 PL 을 명령어 입력 창에 입력하고 Enter 칩니다

아니면 2)위쪽의 home 텝안의 polyline 아이콘을 클릭해도 됩니다.



2. 명령어 입력 창에 specify start point 라고 나옵니다. 마우스 커서(십자표시)를 원하는 지점으로 움직여서 위치 시킨 후 마우스 왼쪽 클릭하면서 선의 시작점을 찍으면서 선을 시작하면 됩니다.


 

3.시작점을 마우스왼쪽 클릭으로 클릭하는 순간 옵션이 나옵니다. 그냥 그대로 그리면 하나의 선이 그려지고 Arc 의 첫 글자인 a 를 입력하면 곡선()로 시작하면서 그릴 수 있습니다. 그냥 아무런 옵션선택 없이 선을 그려주세요.



4.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 왼쪽클릭을 해서 선의 끝점을 찍고 선을 완성합니다. Enter 키를 누를 때까지 선들을 계속 이어서 그릴 수 있습니다.

선의 끝점을 클릭하는 순간 아래 옵션이 나옵니다. 아무런 옵션 선택 없이 계속해서 그리면 또 하나의 이어지는 선이 그려지고 a 를 입력하면 방금 그린 선의 끝점에서 시작되는 arc()를 그릴수 있습니다.

 

5. 방금 그린 선의 끝점에서 시작되는 arc()를 그리기 위해서 a 를 입력하고 Enter 칩니다.

원하는 위치에 arc()의 끝점을 마우스 왼쪽클릭으로 찍으면 곡선이 완성됩니다.


6. arc ()를 완성하고 계속 이어서 그리시면 연속으로 arc()가 그려집니다.




7. 다시 arc()에서 선으로 바꾸고 싶으시면 line 의 첫 글자인 L 을 입력하고 Enter 치면 선으로 이어서 그릴 수 있습니다. 최종 마무리는 Enter 키를 치면 pline 이 완성됩니다.



8.이런 식으로 polyline (pl) 명령어를 사용하여서 여러 복합적인 선의 종류를 이어서 하나의 개체가 되는 선들을 그릴 수 있습니다.






왕초보 2D 기초 배우기 아래 클릭!


왕초보 3D 기초 배우기 아래 클릭!


왕초보 포토스케이프 배우기 아래 클릭!




블로그 이미지

다양한 copyman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 'auto'); ga('send', 'pag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