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sync="async"> ', { cookie_domain: 'auto', cookie_flags: 'max-age=0;domain=.tistory.com', cookie_expires: 7 * 24 * 60 * 60 // 7 days, in seconds }); 응답하라 1988의 비밀이야기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응답하라 1988의 비밀이야기

디자인세상/제품(product)

by copyman 2015. 12. 8. 10:00

본문

응답하라 1988의 비밀이야기

 

 





응답하라 1988 안에 있는 복고열풍

요즘 복고바람이 세차게 불면서 배가 앞으로

빠르게 앞으로 나가듯 복고향수를 일으키는

TV드라마 굉장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복고: 과거의 것으로 돌아간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디자인 세계에서는 흘러간 유행이

다시 주기적으로 돌아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죠.

유행했던 형태, 패턴, 컬러 등이 주기적으로

10년든 20년이 되었던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로 계속 다시 돌아오는 것이죠.

음악이나 패션등의 유행이 20년마다 돌아온다고 하여서

레트로(Retro) 법칙이나 20 법칙이라는 말도 생겨났습니다.





요즘 오래된 영화를 다시상영 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죠.

이런 자연의 법칙 같은 유행의 법칙을 이용하여서

사람들의 향수를 자극하면서

강력한 마케팅 전략을 실은 것이죠.

 

응답하라 1988 성공도 이런 유행의

법칙 안의 비밀전략인 복고열풍을 활용한 케이스 입니다.





 코카콜라병 COCA-COLA 100년.


☞ Old School Phone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