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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초보 3D캐드 배우기 (5-a)

3D 작업에 꼭 필요한 autocad UCS (사용자 좌표계)에 대해서 알아보자.

( orbit 명령어로 물체 회전시키기)




 안녕하세요. 캐드(autocad) 연습은 열심히 하고 계신가요? 다른 공부와 마찬가지겠지만 한번에 많은 양의 정보를 공부하는 것보단 조금씩이라도 꾸준한 공부와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autocad(캐드)3D 작업하는 데에 있어서 꼭 알아야 될 3D 환경 안에서의 UCS 에 대해서 살짝 알아보겠습니다. 아직도 UCS (사용자 좌표계)가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 지나간 2D 캐드 왕초보 캐드 배우기 (38) 참고하시고요.

3D 환경에서 UCS를 사용자가 작업하기 편하게 변경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입니다. 오늘은 제가 주로 사용하는 기능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제를 하면서 해야지 이해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아서 그려가면서 차근차근 배워보겠습니다.



일단 위와 같은 그림을 그려볼 겁니다. 왼쪽부분의 큰 그림이 결과물입니다. 그 그림만 보면 이해가 않될겁니다. 옆에 조그맣게 3개의 그림이 있습니다. 결과물에는 정육면체가 가지는 각 면 (6) 에 원이 그려져 있습니다. 3개의 다른 x-y 위에 그려진 각 색깔의 원들( 2개씩)이 합쳐져서 왼쪽의 있는 큰 그림 결과물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조그만 3개의 그림들이 합쳐져서 큰 그림의 결과물이 된 겁니다. 여기서 이해 하셔야 될 부분이 각 색깔( 2개씩)의 원이 각각의 다른 x-y위에 그려져 있다는 겁니다.

조금 머리가 아프시죠?ㅋㅋ 참고 끝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Autocad 3D 환경에서 UCS 변경하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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