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sync="async"> ', { cookie_domain: 'auto', cookie_flags: 'max-age=0;domain=.tistory.com', cookie_expires: 7 * 24 * 60 * 60 // 7 days, in seconds }); 왕초보 3D캐드 배우기 (9-a) Union, Subtract 그리고 Intersect.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왕초보 3D캐드 배우기 (9-a) Union, Subtract 그리고 Intersect.

왕초보 3D 캐드 (ACAD)

by copyman 2015. 10. 8. 20:30

본문

 

 

왕초보 3D캐드 배우기 (9-a)오토캐드

 

3D캐드(autocad) 에서 모르면 안 되는 핵심기술

Union, Subtract 그리고 Intersect.

 

 

 


 

 

안녕하세요. 참 긴 시간 동안 포스팅을 안 하다가 다시 하게 되네요. 오래전에제 블로그를 참고하시면서 초보실력을 다지시던 님들은 벌써 전문가들이 되어 계시겠군요 ^^. 그래도 작심하고 오늘부터 시작하는 거야, 배워보는 거야”..하면서 새로운 도전을 하시는 초보자들이 하루에도 몇 백 명 될 테니 이렇게 조금식이라도 새로이 목표를 잡고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계속 캐드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나가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autocad 3D의 핵심기술이라고 할수 있는 Union, Subtract 그리고 Intersect 에 대한 것을 살짝 구경해보겠습니다. 이들 기능들도 대단히 중요하고 많이 쓰이는 명령어들이라 모든 다른 3D 프로그램에도 빠짐없이 들어가는 기능들입니다.

 

일단 늘 하던 데로 이 단어들 해석부터 해보겠습니다. 영어실력이 뛰어나지는 않을지라도 자신이 사용하는 명령어의 뜻을 모른 채 외워서만 사용한다면 그것도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      Union : 통합, 결합.

 

-      Subtract : (양을) 빼다.

 

-      Intersect : 교차하다, 만나다.

 

 

 

이제부터 간단한 도형들을 그려서 각각의 명령어들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보겠습니다.

 

 

      

 

 

1. 먼저 위 그림같이 box(박스)를 하나 그리세요. 정확한 크기는 그리 중요하지 않으니 도형을 하나 그리시면 됩니다.

 

 

 

 

 

2. 그리고 또 하나의 도형 sphere () 를 하나 그립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먼저그린 도형 (box) 과 겹쳐지게 위치시켜야 됩니다. 그래야 union, subtract, intersect 명령어들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Orbit 명령을 이용하면서 도형 하나를 이동시키면서 위 그림과 같이 위치시키면 쉽습니다.

    

 마지막으로 두 개의 다른 레이어를 생성시켜서 두 개의 도형이 각자 다른 컬러 와다른 레이어에 속하게 만듭니다.

 

 

 

 

3. 위 그림에서 보시듯이 학교 다닐 때 수학시간에서 집합 (합집합,교집합등)을 배울 때 사용하던 다이어그램 그림들이 들어간 아이콘 셋트가 Union, Subtract 그리고 Intersect 명령어 실행에 필요한 것들이죠.

 

 


autocad 3D(캐드) 에서 모르면 안 되는 핵심기술 Union, Subtract 그리고 Intersect. 

 

 

Union

먼저 Union 을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Union 버튼을 클릭합니다 (명령어창에서 union 을 입력해도 실행됩니다.). Union 아이콘을 클릭하는 순간 커서(마우스 화살표)가 물체 지정 모드인 조그만 사각형으로 바뀌면서 명령어창에 select objects 라고 표시됩니다.

하나씩 합체되기를 원하는 개체들을 선택해나가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선택되는 개체들이 2개 이상 되어야 이 Union 명령어가 실행 된다는 것입니다.

 

 

5. 위 그림과 같이 도형들을 하나씩 선택합니다. 박스(box) 모양도형을 먼저 선택하고 그 다음 sphere ()를 선택하고 [Enter]키를 쳐보세요. 그러면 아래그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6. undo 아이콘을 클릭하여서 다시 union (결합) 이 되기 전 상태로 되돌려 보세요.

 

7. 그리고 다시 union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이번에는 도형들을 선택하는 순서를 바꾸어서 해보겠습니다. 먼저 sphere () 를 선택하고 박스(box)를 선택하고 [Enter]를 쳐보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Union 명령어를 실행하고 도형들을 선택하는 순서를 바꿔주니 결과에도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달라지는 결과에 따라 어떤 레이어로 속하게 되는지 그 관계도 확인해보세요.

 

 

선택하면 두 도형들이 같이 선택되면서 union(결합) 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예제에서는 간단한 도형들을 이용하여서 그냥 도형들을 겹쳐놓고 작업하는 것과 별다를 게 없이 보이지만 결합(union)하고 싶은 도형들이 많아지고 복잡한 형태를 가질 때는 이 명령어의 확실한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3D캐드 에서 꼭 알고 넘어가야 되는 핵심기술 핵심기술 Union, Subtract 그리고 Intersect 에 관해서 계속 배워보겠습니다.

 

 

왕초보 2D 기초 캐드 배우기 아래 클릭!

 

왕초보 3D 기초 캐드 배우기 아래 클릭!

 

이전글 왕초보 3D캐드 배우기 (8) - sphere –구 그리기.

다음글 왕초보 3D캐드 배우기 (9-b) Union, Subtract 그리고 Intersec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