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트에서는
저번 연습해보기 (3) - 스패너 [1] 에 이어서 계속
연습하기를 해보겠습니다. 전 포스트 마지막 부분에 필요한 중요한 포인트들을 짚어보았던 것처럼 표시되어있는
원들을 그려보겠습니다. 전 포스트 마지막 부분이 생각이 않나신다고요?
ㅋㅋ 그냥 간단히 마우스 클릭한방 이나 스크롤을 올리면 과거에 작성한 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tend 란 단어는 일단
뜻이 1. 더 길게 만들다 2. 연장하다
입니다. 선을 연장 시켜줄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위 그림 에서초록색 선을 양쪽에 떨어져있는 하얀 선들 까지
연장시켜보겠습니다.
a1. 명령 창에extend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칩니다. 그러면
select objects..라고 나오는데 원하는 개체를 선택하라고 뜻입니다. 이때 연장하고 싶은초록색 선을 선택하는 것이아니라어느 개체 까지 연장될 것인지를 마우스 왼쪽클릭하면서 선택해줘야 합니다.
a2.위그림과 같이 하얀선 하나를선택합니다. 그리고 [Enter]키 를 칩니다. 그리고 나서 이번에 연장해주고 싶은 선인
초록색 선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선택할 때 선(그림에서 초록색선)의 중간지점을 기준으로 연장해주고 싶은
쪽으로 조금더 올라간 지점에서 마우스 포인트로 왼쪽 클릭하면서 선택해줘야 합니다. 연장해주고 싶은쪽이
선의 중간 지점에서 위쪽이다 라고 캐드한테 알려주는 겁니다.
선(초록색) 이 위쪽으로 연장된 모습
a3.다시 한번 extend 명령을 반복하여서 같은 방법으로
아래쪽으로도 초록색 선을 연장시켜주세요.
* * * * * * * * * * * * * * *
다시 스패너 그리기로
돌아왔습니다. 이것 저것 갑자기 알켜줘서 정신 없다고요? 그럼
잠깐 쉬세요. ㅋㅋ. 계속할 마음의 준비가 되면 ..속행합니다.
2.위그림과 같이 중간에 있는 U 부분을 닫는 선 (그림에서 초록색)을 하나 그려줍니다. 그리고
extend 명령을 사용하여서파란색 원까지 선(초록색)을 양쪽으로 연장(하얀색으로 표시된부분)하여주세요.
4.이제 두원이 만나는 지점에 R16 을 가진 곡선을 넣어줘야 됩니다. 이때
fillet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명령창에fillet 입력하고 [Enter] 키 칩니다. R 입력하고 [Enter] 하고 16 을 입력하고 [Enter] 키 칩니다. 마지막으로 마우스 커서 ( 네모 아이콘 ) 을 사용하여서 두 선분을 선택하면 이들 사이에 R16의 곡선이 생성됩니다.
Fillet 곡선이 생성되자
마자 다시 [Enter] 치면 마지막 명령어가 자동으로 실행되어서
fillet 을 적용하고 싶은 선들을 선택하여 주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아래위로 fillet 을 적용해줍니다.
5.위 그림과 같이 가운데 중심선(초록색선- 도면에서 188 이라고 표시된선) 을
그립니다. Offset 명령어를 사용하여서11씩 떨어진
선(노란색)을 위아래 하나씩 생성합니다.
저는 여기서 스패너
한쪽만 그려서 보여주는 관계로 원래도면에 나와있는 왼쪽22 에서 오른쪽 20 까지
선의 기울어짐은 무시하겠습니다. 정확한 기울기를 그리기 위해서는 오른쪽 머리부분도 지금까지와 똑같이
그리신 다음 중심선에서offset 명령어를 사용하여서 곡선이랑 만나는 지점들을 찾아서 선들을 이으면
도면에 나와있는 기울기가 나옵니다. 기억하세요!! 여기서
기울기는 188 끝에서부터 다른쪽 끝까지 가 아닌 곡선이랑 만나는 지점 사이의 기울기 입니다. 지금은 연습이라 상관 없지만 실전에서는 그런 실수하면 기분이 한동안 쓸쓸해질 겁니다.
6.마지막으로 곡선이랑 방금
생성한 노란색선들 에 fillet – R45 를 적용하여주면 됩니다.
먼저fillet의
Mode = NOTRIM으로
바꾸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