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 초보 캐드 배우기 (40)




autocad 펑션(function)의 숨겨진 비밀.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토캐드의 펑션(function)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키보드(자판)의 맨 윗줄을 보시면  F1, F2, F3..이렇게 표시되어있는 키들이 있습니다. 이 키들이 펑션(function)키들이죠.


간단히 function에 대한 영어 뜻 풀이를 하자면.

Function    1. (사람사물의) 기능   2. 행사, 의식   3. 함수


평션키에 해당하는 캐드 고급사용자들도 모든 기능들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뭐든지 알아두면 모르는 거 보다 실전에서 유리하니 이 기능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조금 먼저들 배웠다고 님들을 왕초보라고 은근히 무시하던 사람들에게 이 깨알 같은 지식을 자랑할 기회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당신 혹시 autocad 캐드의 펑션키들에 대해서 알아요? 라고 물으면 틀림없이 미소 짓던 상대방의 얼굴표정에 변화가 있을 겁니다..아니..일주일전만 해도 자대고 연필로 선 긋는 것만 알던, 캐드에서 마우스 클릭으로 선 긋기도 못해 쩔쩔매던 이 사람이 그런 기능들을 안다고?..설마..펑션(function)이 아니고 풍선을 잘못 말했나이런 생각을 하면서 말이죠 ㅋ.

잠시 몇초 상대방의 반응을 즐기시고 다시 확인사살~~~ 펑션(function)키 말이야!! 펑션..평션…. 미리 발음은 잘 연습해 두어야 합니다.

 


오토캐드 (autocad) 펑션(function)에 대해 알아보기.


 F1.

펑션(function) f1 를 누르면 도움말 창이 뜹니다.


이 창안에서 도움말창안에서 목차, 색인 등을 잘 활용하여서 필요한 도움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항상 도움말이 좀 길고 복잡하고 느껴지겠지만 익숙해지면 도움이 될 때도 많습니다.

 


F2.

펑션(function) f2 를 누르면 입력되어지고 실행된 모든 명령 내용들이 담긴 오토캐드 문자 창이 나타납니다.

시험 삼아서 마지막에 명령어 ㅣ (line)을 넣어서  길이가 500인 한 선을 생성해보았습니다. 실행된 명령어가 창안에 명확하게 나옵니다.

 

 

F3.

펑션(function) f3 를 누르면 OSNAP 기능을 켜고 끌수 있습니다. 한번 누르면 OSNAP 기능이 켜지고 다시 한번 누르면 꺼집니다.


 

F4.

펑션(function) f4 를 누르면 tablet  기능 설정창이 뜹니다. Tablet 이 설치되어야 됩니다.

 

F5.

Isoplane 조정.


 

F6.

UCSdetect 기능 (동적 ucs 기능)

 

 

F7.

펑션(function) f7 를 누르면 GRID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한번 누르면 GRID 기능이 켜지고 다시 한번 누르면 꺼집니다.

 

F8.

펑션(function) f8 를 누르면 ORTHO (직교)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한번 누르면 ORTHO 기능이 켜지고 다시 한번 누르면 꺼집니다.

 

F9

펑션(function) f9 를 누르면 SNAP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한번 누르면 SNAP 기능이 켜지고 다시 한번 누르면 꺼집니다.


SNAP 기능은 GRID가 활성화 되면 커서가 각각의 GRID 점들에 자석처럼 척척 달라붙습니다. GRID 를 기준으로 사물을 그려나갈 때 편리합니다.


 

F10.

펑션(function) f10 를 누르면 POLAR (극좌표) 기능을 켜고 끌수 있습니다. 한번 누르면 POLAR 기능이 켜지고 다시 한번 누르면 꺼집니다.

POLAR 기능을 on 상태로 해놓으면 그리려는 선의 각도를 화면에 빠르고 간단히 알려줍니다.

 

어떤기능인지 살짝 보고 넘어 가겠습니다.

 


아래 더 보기 클릭해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다양한 copyman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 'auto'); ga('send', 'pag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