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sync="async"> ', { cookie_expires: 7 * 24 * 60 * 60 // 7 days, in seconds }); 겨울철 절약! 실내 난방 적정온도와 난방비 줄이는 방법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겨울철 절약! 실내 난방 적정온도와 난방비 줄이는 방법

막따라 세상 엿보기

by copyman 2023. 9. 20. 11:33

본문

이번 시간에는 겨울철 실내 난방 적정온도난방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이 되면 집안을 따뜻하게 하고 싶지만, 난방비가 부담스러운 게 사실입니다. 효율적인 알뜰 난방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의 달인이 되자! 실내 적정온도난방 노하우

난방비

 

목차:

1. 실내 적정온도는 몇 도?

2. 열기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는 단열법

3. 전기를 절약하는 난방 기구와 방법

 

겨울이 되면 집안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보일러나 히터를 켜는데요, 그러다 보면 전기세나 난방비가 부담스럽게 늘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난방을 안 하고 추위에 떨면서 살 수는 없으니, 어떻게 하는 것이 절약하는 효율적인 방법일까요? 실내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열기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는 방법, 그리고 전기를 절약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몇 도?

겨울집겨울모습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실내 적정온도는 낮습니다. 건강과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는 18~20℃ 가 가장 적절하다고 합니다. 온도가 너무 높으면 실내가 건조해져 아토피, 감기 등의 질병에 걸리기 쉽고, 외부 온도에 대한 인체의 적응력이 떨어집니다. 반면에 온도가 너무 낮으면 체온 유지에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게 되어 면역력이 약해집니다. 따라서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철 실내온도를 1℃씩 낮추면 난방비가 7% 절약된다고 하는데요. 만약 온도를 3℃ 정도 낮추고 내복을 입으면 난방비 20%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 온도 설정은 평상시보다 2~3℃ 정도 낮게 하거나 외출 모드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일러를 껐다 켰다 하면 재가동하는 에너지가 더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일러의 배관과 연통을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필터를 교체하는 것도 난방 효율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2. 열기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는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단열법

에어캡보온재
<에어캡 - 보온재>

아무리 보일러의 온도를 높게 올려도 집안이 따뜻해지지 않는다면 실내열기가 외부로 빠져나가거나 외부냉기가 실내로 들어오는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고 겨울철 난방비를 줄이는 방법은 열기를 잡아주는 단열법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단열법입니다.

 

창문에 단열재 붙이기:

창문은 열이 가장 많이 빠져나가는 곳입니다. 창문에 단열 에어캡(뽁뽁이)이나 방풍비닐을 붙여주면 열기를 잘 잡아줍니다. 단열 에어캡은 일반 에어캡보다 두껍고 3중 구조로 되어 있어 보온 효과가 높습니다. 방풍비닐은 PVC 재질의 투명 비닐로 창문을 감싸 이중창문의 효과를 줍니다. 이들은 유리창에 맞춰 자르고 물을 뿌려 부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물에 주방세제나 샴푸를 소량 섞어 뿌리면 유리창에 더 잘 붙습니다. 창문 틈이 넓거나 고르지 않다면 테이프로 고정시켜 주면 됩니다.

 

문풍지 붙이기:

반응형

문풍지는 문 사이의 틈새로 들어오는 바람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문풍지에는 투명 문풍지, 스펀지 문풍지, 털실 문풍지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투명 문풍지는 장기간 사용이 가능하므로 유리문과 출입문에 부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펀지 문풍지는 틈이 넓은 곳에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실내용은 창문, 유리문 등에 적합하고 실외용은 습기에 강한 PVC 재질이 좋습니다. 털실 문풍지는 탄력성이 좋고 충격음을 흡수해 주기 때문에 문을 자주 여닫는 곳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도관, 파이프 보온재 사용하기:

수도관이나 파이프 등의 금속 부분은 열전도율이 높아 열기가 쉽게 빠져나갑니다. 이런 부분들에 보온재를 감싸주면 열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보온재는 반으로 잘라 볼록한 부분이 위로 가게끔 창틀에 끼워두거나 접착제로 붙여주면 됩니다.

 

부직포, PE 폼 등으로 단열벽지 만들기:

벽도 열기가 빠져나가는 곳 중 하나입니다. 벽에 부직포나 PE 폼 등의 재질로 단열벽지를 만들어 붙여주면 열기를 잘 보존할 수 있습니다 . 부직포나 PE 폼은 저렴하고 가볍고 흡수성이 좋아서 단열재로 적합합니다. 이들은 벽에 접착제로 붙여주거나 벽지나 포스터로 가릴 수 있습니다. 단, 부직포는 불에 잘 타므로 화기에 가까운 곳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내공간을 따뜻하게 해주는 난방텐트

 

3. 전기를 절약하는 난방 기구와 난방비 줄이는 방법

에어컨전기난로
<에어컨 - 전기난로>

보일러 외에도 전기 히터, 전기장판, 전기담요 등의 난방 기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은 전기를 많이 소모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절약하는 방법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다음은 전기를 절약하는 난방 기구와 방법입니다.

♥ 에어컨:

에어컨은 여름뿐만 아니라 겨울에도 사용할 수 있는 난방 기구입니다. 에어컨은 보일러보다 전기 소모량이 적고, 실내온도를 자동으로 조절해 주는 기능이 있어 편리합니다.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실내온도를 18~20℃ 로 설정하고, 에너지 절약 모드나 낮은 바람 모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의 필터는 정기적으로 청소해주어야 합니다.

전기 히터:

전기 히터는 작고 이동이 쉬워서 편리한 난방 기구입니다. 하지만 전기 소모량이 많고, 불꽃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전기 히터를 사용할 때는 필요한 시간과 공간에만 사용하고, 온도 조절 스위치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 히터의 흡입구와 배출구는 정기적으로 청소해주어야 합니다.

전기장판, 전기담요:

전기장판과 전기담요는 침대에서 따뜻하게 잠을 잘 수 있게 해주는 난방 기구입니다. 하지만 오래 사용하면 전기 소모량이 많고,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전기장판과 전기담요를 사용할 때는 잠들기 30분 전에 켜서 침대를 따뜻하게 하고, 잠들면 꺼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젖거나 구겨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겨울철 실내 난방 적정온도와 난방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실내온도를 18~20℃ 로 유지하고, 창문, 문, 수도관, 파이프, 벽 등에 단열재를 붙여주면 열기를 잘 보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어컨, 전기 히터, 전기장판, 전기담요 등의 난방 기구를 절약적으로 사용하면 전기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을 적용하면 겨울철 난방비 절약의 달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쉽게 보는 난방비 절약팁! (여기 클릭) 

 

국내 겨울 여행지 베스트 추천 10

 

 

 

관련글 더보기